COMMUNITY

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성을 갖추어 고객 만족을 달성하겠습니다.

보도자료

제목 (주)솔라라이트, 'ESS 리턴프로그램' 론칭... 설명회개최 예정
보도날짜 2018.02.06
보도사 뉴스컬쳐
| ()솔라라이트, 'ESS 리턴프로그램' 론칭... 설명회개최 예정

‘ESS(energy storage system, 에너지 저장 시스템)’는 주파수조정용, 스마트공장 구축용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돼 왔으며 현재는 REC 가중치용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.

태양광 발전과 연계한 형태의 태양광 ESS는 향후 수익 창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.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태양광 ESS 신재생 공급 인증서(REC) 가중치를 올 상반기까지 5.0으로 유지한다고 밝히면서 태양광 발전소에 ESS를 연계해 설치하거나 태양광 발전소 설치 시 ESS를 함께 고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. 하지만 개인 위주의 발전사업자가 태양광 발전소 이상의 설치 비용을 부담하기에는 금융비용 등 초기 비용이 높고 초기 시장인 만큼 수익이나 수명 등 투자에 불확실성을 주는 요소가 산재해 있다. 따라서 태양광 ESS를 직접 설치해 ESS 예상 수익에 근접하는 이익을 내고자 한다면 ESS정부정책자금, ESS 금융상품 등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비용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.



이러한 상황에서 전력공급안정화 솔루션 설계제조 전문 기업 솔라라이트가 태양광 발전 사업자가 태양광 ESS 설치 비용의 10%만 부담하고 일정 기간 후에 월 확정수익을 배당 형태로 수령, 기간 만료 후 ESS를 양도받는 상품인 ESS 리턴 프로그램을 론칭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.

이 프로그램은 ESS 레버리지형 역렌탈 개념을 제안, 리스크 없이 고정적인 기존 발전소 수익은 물론 ESS에 대한 월 고정수익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지닌다. 특히 프로그램 종료 후 사업자에게 무상으로 ESS를 양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기에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0에 가깝다는 게 솔라라이트 측의 설명이다. 관계자에 따르면 리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종료 후에 태양광 발전소 사업자의 ESS 수익이 더 늘어난다. 프로그램 종료와 동시에 월 확정수익은 물론 유지보수 및 운영으로 퍼포먼스가 검증된 ESS를 무상으로 양도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. 또한 ESS에 대해 월 고정수익을 제공하고 ESS 설치와 관리 및 유지보수 등 ESS 운영 또한 위탁하기 때문에 관리 부담이 없다. 이러한 태양광 ESS의 수익모델 다변화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정책 3020 계획(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 수급량의 20%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정부시책)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리턴프로그램 참여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는 수익 유지를 위해 보유한 태양광 발전소의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관리투자를 선행, 양질의 태양광 발전소와 ESS를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미래가치가 있는 투자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.

한편 솔라라이트는 태양광 ESS 리턴 프로그램 론칭과 함께 설명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. ESS 리턴 프로그램을 비롯해 설명회 참석 등 관련 자세한 정보 확인 및 문의는 솔라라이트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.


 


이정형기자


출처: http://newsculture.heraldcorp.com/sub_read.html?uid=121871§ion=sc227